(5) 도형의 연결과 색칠

이번 장에서는 개체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개체를 연결하여 임의의 도형을 만들 수 있는데, 먼저 열린 도형닫힌 도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도형들을 한 평면을 두 부분으로 나누지 않는 도형(둘러싸인 영역이 없는 도형)
한 평면을 두 부분으로 나누는 도형(둘러싸인 영역이 있는 도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열린 도형은 초록색 그림처럼 둘러싸인 영역이 없는 도형을 말합니다.
한 평면을 두 부분으로 나누지 않는 도형열린 도형입니다.
선분과 호가 열린 도형에 포함됩니다.

닫힌 도형은 빨간색 그림처럼 둘러싸인 영역이 존재하는 도형을 말합니다.
한 평면을 도형의 내부와 외부로 나누게 되며, 도형의 내부에는 색을 칠할 수도 있습니다.

닫힌 도형을 선택하고 위 그림의 초록색 박스 친 부분을 클릭하면 색을 선택할 수 있는 작은 팝업창이 뜹니다.
원하는 색을 선택하면 도형 내부가 그 색으로 색칠됩니다.


이번에는 선분을 연결하여 임의의 닫힌 도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선분의 끝점이 일치하도록 선분을 그려봅시다.
두 선분은 서로 독립된 개체이지만, 선분을 연결하면 하나의 개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두 선분을 선택하고 우클릭 - 연결을 누르면 선이 연결됩니다.
처음으로 선분을 연결하면 처럼 됩니다.
한번 더 연결하면 선분의 나머지 두 끝점이 연결되어 처럼 삼각형이 됩니다.
이 방법을 응용하면 여러 개의 선분을 연결하여 다각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선분을 연결할 때는 끝점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끝점 맞추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닫힌 도형을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끝점 맞추기입니다.
끝점이 맞지 않으면 개체들이 정확하게 연결되지 않고, 이상한 모양이 나타나게 됩니다.
단, 끝점 맞추기의 기준은 눈에 보이는 개체가 아닌 실제 개체를 기준으로 합니다.

실제 개체 : 도형의 실체라고 할 수 있으며, 개체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두께가 없는 파란색 선분을 의미합니다.
선분 두께를 0pt로 설정하고 개체를 선택하면 실제 개체의 모습만 보이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개체 : 실제 개체가 선분의 굵기 따위의 설정들에 의해 구체화되어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모습

실제 개체의 끝점이 맞았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개체가 연결될 부분을 확대한 후, 연결하고자 하는 두 개체를 선택하면 파란색 선(실제 개체)이 나옵니다.
이 파란색 선의 끝점이 맞도록 해야 합니다.

(위 그림의 파란색 선분이 앞에서 말한 실제 개체입니다.)
그림을 확대하였더니 실제 개체의 끝점이 맞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냥 연결을 하면 아래 그림의 처럼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연결 부위의 모습은 의 형태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개체 기준으로 개체의 끝점이 맞지 않으면 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겉보기에 개체의 끝점이 연결되었다고 해서 무턱대고 연결하면 안 됩니다.
반드시 연결될 부분을 확대하여 실제 개체의 끝점이 서로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끝점 맞추기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아셨으리라 생각하고, 계속해서 임의의 닫힌 도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선분 3개와 호 1개를 서로 끝점이 맞도록 배치한 상황입니다.
4개의 도형 전부를 선택하여 우클릭 - 연결을 누르면 이 개체가 연결되면서 닫힌 도형이 만들어집니다.

이 도형의 내부에 색을 칠할 수도 있습니다.

임의의 닫힌 도형을 만들고 색을 칠하는 것은 매우 빈번한 상황입니다.
도형을 그리고 원하는 부분에 색을 칠하는 행동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임의의 닫힌 도형을 만들 때 끝점 맞추기는 매우 중요합니다.